티스토리 뷰

편관에 관한 역학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사주역학에 어느 정도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주 친숙한 용어일 듯 해요. 편관의 의미와 특징 그리고 삶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지 한번 세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 김보성 비락식혜 CF

 

 

의리에 살고 의리에 죽는 편관

 

편관(偏官)은 사주역학에서 의리, 투쟁 그리고 인정의 별에 해당합니다. 음양이 같아 나 자신을 뜻하는 일간을 관리 차원에서 무척이나 힘들게 하는 성가신 존재이므로 또 다른 말로 칠살(七殺)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일간을 가만히 있지 못하도록 갈구고 못살게 굴기 때문에 인터넷 은어로 표현한다면 일간을 '극딜'하는 별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탓에 삶에서 주로 질병이나 단명, 재난을 불러 일으키는 요인이 되곤 합니다.

 

일간의 입장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해석하지만 다른 한편으론 강한 투쟁심과 의지를 발휘하여 군인이나 경찰, 운동선수 등이 되거나 많은 사람들의 부러움을 사는 명예와 권력을 가지게 되기도 해요.

 

728x90

 

사주에 타고난 편관이 운명에서 좋은 별로 작용을 하기 위해선 먼저 일간의 힘이 강해야 합니다. 양인(겁재)과 힘을 합쳐 편관이 가진 살기를 억제해야 돼요. 식신을 통해 편관을 제압하거나 인성으로 살인상생(殺印相生)하여 일간이 다치지 않도록 곁에서 지키고 도와주어야 해요.

 

신왕사주는 식신이, 신약사주는 인성의 도움을 받는 것이 일간과 편관 사이의 균형에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간과 편관이 사이가 좋으면

 

칠살의 기운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게 되면 여러 사람들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지배권 및 명예, 큰 힘을 가지게 되어 복이 많은 삶을 살아가게 될 수 있어요.

 

 

그러나 일간의 힘이 너무 약하고 나 하나도 감당하기 힘든 상태에 놓이면 편관의 성향이 득세하여 난폭한 모습을 보이고 예기치 않은 변고가 발생하여 큰 고난을 겪거나 빈곤, 질병, 단명 등 힘겨운 삶을 살아가게 될 가능성이 높아요.

 

여자의 삶에서 편관은 애인 및 남편을 의미하는데 편관의 힘을 제압하기 어려우면 한 사람에게 마음을 다하지 못하고 여러 남자를 만나며 복잡한 관계를 이루거나 결혼을 두 번 하게 될 수 있으며 원치 않는 사람을 만나 강제로 결혼을 하게 되는 일을 암시하기도 합니다.

 

편관이 득세한다는 것은 남자와의 인연, 이성과 관련된 일을 암시하므로 감당하기 힘들 경우 화류계 팔자가 되는 수도 있다고 보아요.

 

용어의 편(偏)은 치우칠 편이란 뜻을 가지고 있어 편관이 발달된 사주는 중간, 적당한 것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대단히 강하고 공격적인 기질이 잠재되어 있습니다. 자신보다 약한 자에겐 한없이 관대하고 인정을 베풀지만 자신보다 강한 자에겐 더욱 더 굳세고 강인하며 용감한 모습을 보입니다.

 

인정이 많은 것도 때론 병이 되므로 자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일이라는 걸 알면서도 희생정신을 발휘하여 큰 손해를 초래하기도 하고요.

 

 

 

 

부러지면 부러졌지 굽히진 않아!

 

부조리한 사회에 대한 저항을 보이며 정의로운 사회운동가가 되거나 강한 배짱과 카리스마로 조직에서 보스, 건달이 되기도 하며 부담과 억압을 가해오면 이를 견디지 못하고 튕겨져 나가 버려 극과 극을 달리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탓에 쉽게 적을 만드는 경향이 있고 좋게 해결하는 평화모드에 익숙하지 않아 사태를 심각하게 만드는 재주가 있어요.

 

너무나 확고하고 분명한 모습 때문에 상황을 악화시키기도 하지만 편관이 발달된 사람은 머리회전이 좋고 권모술수에 능하며 리더쉽이 있어 아랫 사람을 잘 다스리는 능력을 보입니다.

 

여자 사주에 편관이 있는데 다른 공간에 정관과 편관이 또 다시 놓여 있어 관살혼잡하게 되면 부모덕이 없고 부부인연이 안정적이지 않아 이별수가 있으며 색을 탐하는 기질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여자 사주의 편관이 장생에 놓이면 훌륭한 남편을 맞이하게 된다고 보지만 형, 충이 있으면 남편을 밀쳐내고 자식운이 좋지 않고요. 일간이 약해 힘을 내지 못하면 건강하지 못하고 힘든 삶을 살아가며 하고자 하는 일에 막힘이 많다고 볼 수 있어요.

 

혹시 만나는 남자마다 문제가 있거나 원하는 인연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또는 매사 하는 일이 뜻대로 잘 풀리지 않고 어그러진다면 사주에 편관의 힘이 너무 강하지는 않은지 한 번 확인해 보세요. 일간이 약하고 편관이 발달되어 있으며 월과 일에 있는 경우 작용력이 강하여 운명에 꽤나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편관이 많은 사주에 관한 역학이야기를 마칩니다. 유익한 정보였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728x90